• 이달의 사과잼 - 이슬람과의 대립
  • 국어수퍼스타 - 영어문법

100시간 강좌체험

온라인서점

쿠폰인증센터

수박씨이벤트

SKY대학 탐방기

고려대생명과학부

자유와 정의의 실현, 진리 탐구의 열정이 집약된 대학에서, 노벨상 수상의 꿈을 키운다!

학교탐방

여러분,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12학번 심애리입니다

위엄 있는 ‘호랑이’의 기개를 길러 나가는 학교!
전통과 혁신을 균형 있게 잡아 나가는 학교!
BK21 선정 사업단, 대학평가 등에서 늘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며 선두에 나서는 학교!
이 학교는 어디일까요?
바로 고!려!대학교!랍니다!

고려대학교는 안암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 캠퍼스는 인문사회계 지역/자연계 지역/녹지 지역과 같이 크게 세 지역으로 나뉘어 있고, 보건과학대학은 정릉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본 캠퍼스의 이곳 저곳을 둘러보실까요?

고려대 정문

여러분도 초등학교나 중학교 시절, 처음 학교 정문에 발을 들여 놓던 설렘을 기억하시나요?
제가 다니는 고대의 경우 수업마다 강의실이 달라 늘 학교 정문을 밟지는 않지만,
정문을 볼 때마다 처음 고대에 합격하여 고향에서 올라와 캠퍼스를 둘러보던 그 벅찬 마음이 잊혀지질 않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정문을 통과하면 중앙 광장과 인촌 김성수 상, 본관이 우리를 맞이합니다.
수업이 끝난 저녁에는 본관 앞에서 별이 반짝이는 밤하늘과 아름다운 야경과 함께 청춘의 시절을 만끽하지요.
동기들 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 친구들이나 멘티와도 함께 아름다운 휴식을 즐기곤 해요.

인문&사회 캠퍼스 백주년기념관

많은 분들이 고려대학교라고 하면 호랑이를 연상하는데요, 고대의 상징 호랑이는 학교의 엠블럼에도 잘 나타나 있어요. 그런데 엠블럼을 자세히 보면 호랑이 그림 밑에 1905라는 숫자가 적혀 있는데요, 이것은 어떤 의미를 가졌을까요?
네~ 바로 개교 년도랍니다. 1905년에 개교했으니 고려대학교가 개교한 지 100년이 훨씬 지났네요. 지금 소개해 드릴 곳이 바로 고대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면서 세운 건물인, 백주년 기념관이랍니다. 의미가 있는 곳이니 만큼 여기저기에 호랑이 형상을 많이 볼 수 있어요.

이 곳은 박물관도 있고, 멀티미디어실, 열람실 등도 위치하고 있답니다. 박물관에서는 고려대학교 100년의 역사를 확인해 볼 수도 있고, 역사 민속 전시실, 고미술 전시실, 현대미술 전시실 등 다양한 테마별 상설 전시실이 있으니 관심 있는 친구들은 한번쯤 둘러봐도 좋겠네요.
사진은 내부에서 올려다 본 천장과, 위에서 내려다본 로비의 모습인데요, 백주년 기념관에 오면 이렇게 인증샷을 많이 찍더라고요.
그래서 수박씨닷컴 친구들에게도 소개하려고 저도 한 컷 찍어왔어요.

인문&사회 캠퍼스 민주광장&학생회관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본 캠퍼스는 크게 세 지역으로 나뉘어 있어서 자신이 속해 있는 단과대학별로 가는 곳에 차이가 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인문사회계 지역에 위치한 민주광장과 학생회관은 전공이나 학년에 상관없이 고려대학교 재학생 모두가 이용하는 곳이지요.
민주광장은 각종 집회가 벌어지기도 하고, 조그마한 강연이 펼쳐지기도 하는데요, 가끔 학교 행사를 할 땐 주점이나 행사 부스 등이 설치되기도 하여 재학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대학생으로서 한번쯤 생각해보아야 할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주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사진은 저도 자주 이용하는 학생회관의 사진인데요, 학생회관에는 여러 중앙 동아리들의 동아리방과 총학생회 등이 위치하고 있는 곳으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열정이 넘쳐 나는 곳이랍니다. 그래서 밤 늦게까지 연습에 매진하기도 하고, 동아리 구성원들끼리 친목을 다지기도 하면서 늦은 밤까지 열정의 불을 켜 두곤 합니다.여러분도 이 학생회관에서의 열정을 함께 느낄 수 있길 바래 봅니다~!!
인문사회계 캠퍼스는 재학생들 사이에서 ‘지하도시’라고 불릴 만큼, 지하로 연결되어 있답니다. 이 중앙 광장에서부터 위에서 보았던 백주년 기념관을 거쳐 경영대학 쪽까지 지하로 연결되어 있어요! 혹시, 고려대학교 탐방을 왔는데 갑자기 비가 온다면 얼른 지하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_<

자연계 캠퍼스 하나스퀘어

지금 소개해드릴 곳은 이공계 학생들의 자랑 중의 하나인 ‘하나스퀘어’라는 곳입니다. 사실 자연계 캠퍼스는 인문사회계 캠퍼스의 웅장한 느낌보다는 연구실에 가까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하나스퀘어만큼은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고 있어요.
이 곳은 특히 열람실이 좋아서 인문계 학생들도 종종 찾아오곤 하는데요, 키오스크를 통해 좌석배치를 받고, 자신의 좌석을 찾아 열공!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구조로 되어 있죠. 뿐만 아니라 카페나 각종 편의 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어 휴식을 취할 수도 있고요, ‘피아노 방’이라고 불리는 라운지에서는 라이브 연주가 펼쳐지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이 하나스퀘어가 자연계 캠퍼스의 중심인 과학도서관과 이어져 있는데요, 도서관 안에는 단행본부터 멀티미디어 자료실, 과제 작성실 등 다양한 공간이 있구요, 층마다 열람실이 있어 공부하기에도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답니다. (대학에는 중앙 도서관도 있고, 단과 대학별로 도서관이 따로 있답니다^^)
하나스퀘어 외부이자 과학 도서관 앞에는 잔디가 펼쳐져 있는데요, 재학생들이 공부를 하다가 바람 쐬러 자주 나오는 곳이기도 해요. 여러분도 이 잔디 위에서 고대 이과생으로서의 낭만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자연계 캠퍼스 + 녹지캠퍼스 - 생명과학대학 건물

제가 생명과학부에 재학 중인 만큼, 생명과학대학 건물의 소개 또한 빠질 수 없겠죠? 이 곳이 바로 제가 전공 수업을 듣는 곳이에요. 이 건물 안에는 여러 강의실도 있고, 교수님들의 연구실도 있어 생명과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현재 저의 동기들인 12학번은 이 건물을 돌아다니며 세포생물학, 미생물학, 유기화학, 동물 생리학 등의 전공 수업을 열심히 듣고 있어요. 특히 2013년은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이 60주년을 맞이한 해라고 하는데요, 오는 11월에는 동문 전체가 모여 선후배간의 화합을 다지는 시간도 마련된다고 해서 나름 기대 중이에요!

자연계 캠퍼스 ? 노벨 광장

자연계 캠퍼스의 가장 끝으로 내려오시면 노벨 광장이라는 곳이 있답니다. 다듬어지지 않은 듯한 돌기둥만 덩그러니 놓여 있는데요, 이 곳은 바로 미래를 위한 장소이기도 해요.
아직 한국에는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없지요.
그래서 고대생으로서 최초의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나오면 학교에서 이 곳에 수상자를 기리는 동상을 세워주겠다고 하여 노벨 광장이 되었답니다.
이공계 학생들은 이 곳을 지날 때마다 자신이 이 곳의 주인공이 되어 보겠다고 다짐을 하죠. 여러분도 저와 함께 이 곳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도전해 보아요!

다람쥐길 애기능
상단으로 가기
(주)비상교육 이러닝 주소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3길 48 대륭포스트타워 7차 20층 TEL : 1544-7380
FAX : 02-6970-6199 대표메일 : soobakc@visang.com 사이트명 : 수박씨닷컴 대표자명 : 양태회
사업자등록번호 : 119-85-22853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이정우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서울구로-0373호 (정보조회) 신고기관 : 서울특별시 구로구청
학원설립 운영등록번호 : 제 5007호 수박씨닷컴원격학원 (정보조회) 신고기관 : 서울특별시 남부교육청

COPYRIGHT 2009 BY (주) 비상교육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으로 결제 시 수박씨닷컴에서  가입한 구매안전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 client IP : 18.207.253.100/
  2. 2. agent string: connection: keep-alive accept: text/html,application/xhtml+xml,application/xml;q=0.9,*/*;q=0.8 accept-encoding: br,gzip accept-language: en-us,en;q=0.5 host: www.soobakc.com user-agent: ccbot/2.0 (https://commoncrawl.org/faq/)
닫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