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의 사과잼 - 이슬람과의 대립
  • 국어수퍼스타 - 영어문법

100시간 강좌체험

온라인서점

쿠폰인증센터

수박씨이벤트

SKY대학 탐방기

서울대국어교육과

국내 최고의 대학, 멋진 캠퍼스에서 교육자로서의 꿈을 키운다!

학교탐방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14학번 임정준입니다.
앞서 같은 과 선배셨던 김슬기 선배님에 이어 이번에는 제가 서울대학교의 이곳 저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
서울대학교 정문

제가 여러분에게 서울대학교!라고 하면 여러분은 가장 먼저 무엇을 생각할까요? 아마 대부분의 후배님들이 모두 다 '샤' 모양의 입구를 생각할 거에요.
그 만큼 저희 학교의 정문은 서울대학교라는 큰 공간을 대표하는 상징성을 지니고 있답니다. 때문에 서울대학교와 관련된 노트, 샤프 같은 기념품에 빠짐없이 정문 그림이 새겨져 있습니다.
명실상부한 서울대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대학교 정문은 미술대학 학생이 국립 서울 대학교의 머리글자인 'ㄱ','ㅅ','ㄷ'의 형상을 본떠 디자인한 것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열쇠의 모습인데, 이것은 진리를 찾기 위한 열쇠를 상징해요. 이전에는 지금과 같은 은색이 아니라 노란 개나리 색이었는데, 2006년에 개교 60주년을 맞아 색도 바꾸고, 밤에도 사용할 수 있는 조명을 설치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24시간 깨어 있는 학문의 전당이라는 이미지를 담아내기 위한 의도도 있답니다.
사실 정문은 수업을 듣는 건물들과 꽤 멀리 떨어져 있어서 재학생들은 등·하교시 버스 창가 너머에서나 살짝 보고 지나치고 있지요. 하지만 정문 앞에는 언제나 기념 사진을 찍고 있는 미래의 후배님들과 관광객들이 있더라고요.
서울대학교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후배님들이라면 정문 앞에서 기념 사진을 찍어보는 것도 좋은 동기부여의 수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MoA 미술관

정문을 지나 왼쪽을 바라보면 멋진 건물이 보이는데요, 이곳이 바로 서울대학교의 미술관인 모아 미술관입니다.
국내 최초의 대학 미술관인 서울대학교 미술관은 서울대학교 박물관 현대 미술부를 모태로 해 2006년 6월 8일에 개관한 곳입니다. 건물의 모양이 독특하죠? 모아 미술관은 건축 당시에도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한 네덜란드 출신의 건축가 렘 콜하스가 설계한 독특한 건물 형태로 화제가 된 적이 있어요.
저도 사진을 한 장 찍었는데, 건물이 다 나오질 않아서 미술관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을 몇 장 가져왔습니다. 내부도, 외부도 정말 멋진 건물이죠?

자하연

다음으로 제가 소개해 드릴 곳은 학교 안에 위치한 작은 연못인 '자하연'입니다. 서울대학교 정문에서 인문대학교 방면으로 이십 여 분을 걸으면 '자줏빛 안개가 내리는 연못’ 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자하연과 만날 수 있습니다.




봄에는 벚꽃으로, 여름에는 짙은 녹음으로, 계절의 여왕 가을에는 아름다운 낙엽으로, 또 마지막 겨울에는 새하얀 눈으로 뒤덮여 있어 사계절마다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진은 자하연과 그 앞에 있는 표석입니다.
자하연은 학교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수업에 지친 학생들이 마음의 여유를 찾아가는 곳이기도 하고, 등산객이나 학교 관광객들이 종종 들러 서울대학교가 지니고 있는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요즘 자하연 옆 카페에서 파는 ‘생크림 초코 와플’이 학생들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혹시라도 서울대학교에 견학을 오게 된다면 생크림 초코 와플을 먹으며 벤치에 앉아 연못을 감상하는 것도 멋진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버들골



자하연에서 사범대학교 방면으로 걸어가면 버들골을 만나게 된답니다. 버들골은 어느 계절보다도 봄에 가장 사랑받는 장소인데요, 햇빛이 잘 드는 평평한 곳이어서 서울대학교 내에서 가장 먼저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벚꽃이 만개할 즈음이면 학생들과 근처 주민들이 이곳으로 소풍을 나오기도 하는데요, 저 역시 이번 봄에 동기들과 함께 도시락을 싸들고 꽃놀이를 갔던 기억이 나네요.
버들골이 사진만으로는 제대로 표현이 안 된 것 같아 안타까운데요, 겨울에는 다른 장소에 비해 볼거리가 없는 곳이지만, 벚꽃이 만개한 봄의 버들골은 정말 장관이니, 친구들과 함께 구경 오는 것은 어떨까요?

학생회관

서울대학교 학생회관은 각종 학생 동아리방과 식당, 문구점, 은행, 약국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들이 둥지를 틀고 있는 다목적 공간이에요.
2층에는 라운지라고 불리는 공연장이 있어 동아리나 단과대학이 공연을 하기도 하고, 4층에는 대학생활을 하며 겪는 다양한 고민들을 상담할 수 있는 대학생활 문화관이 위치해 있고, 학교 안의 병원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대학교 보건진료소 또한 자리잡고 있어 명실상부한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학생들에 의한, 학생들을 위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또 이 곳은 머그컵, 필통, 가방, 배지 등 학교 내에서 가장 다양한 기념품을 취급하고 있어 서울대학교에 견학 오는 후배님들이 기념품을 사려면 꼭 찾아야 하는 공간 중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기숙사

마지막으로 제가 소개해 드릴 곳은 서울대학교의 기숙사이자 저의 거주지이기도 한 관악사에요!
아무래도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학교이다 보니, 각 지역에서 올라온 친구들을 위해 기숙사를 마련해 두고 있답니다. 기숙사 또한 그 규모가 대단한데요, 건물 수만 10개가 넘어요.
기숙사는 크게 대학원 생활관, 학부생활 신관, 학부생활 구관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여기에는 세계 80여 개 국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어,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도 있습니다.
기숙사는 기본적으로 2인 1실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룸메이트와 같이 생활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가족이 아닌 사람이랑 지내는 것이 낯설었는데, 같이 공부도 하고 저녁에 야식도 같이 먹으며 함께 어울려 지내다 보니, 막역한 사이가 되더라고요!
또, 기숙사에는 학생식당, 분식집, 샌드위치 전문점, 편의점 등등이 있어요. 체력 단련실이라고 불리는 헬스장도 있어서 몸짱을 꿈꾸고 있는 친구들은 이곳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배드민턴 연습장, 악기 연습실과 같이 여러분의 취미생활을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들이 잘 구비되어 있어 생활이 전혀 불편하지 않답니다.


여러분, 저와 함께 했던 서울대학교 탐방은 어떠셨나요?
서울대학교에는 이 밖에도 제가 알려드리지 못한 많은 매력들이 숨겨져 있는데요, 나머지 부분은 여러분들이 입학해서 스스로 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울대학교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다면, 주말이나 방학을 활용해 한번쯤은 학교를 둘러보며 매력을 직접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분명히 여러분들의 꿈이 이전보다 더 선명해 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상단으로 가기
(주)비상교육 이러닝 주소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33길 48 대륭포스트타워 7차 20층 TEL : 1544-7380
FAX : 02-6970-6199 대표메일 : soobakc@visang.com 사이트명 : 수박씨닷컴 대표자명 : 양태회
사업자등록번호 : 119-85-22853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이정우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서울구로-0373호 (정보조회) 신고기관 : 서울특별시 구로구청
학원설립 운영등록번호 : 제 5007호 수박씨닷컴원격학원 (정보조회) 신고기관 : 서울특별시 남부교육청

COPYRIGHT 2009 BY (주) 비상교육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으로 결제 시 수박씨닷컴에서  가입한 구매안전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 client IP : 18.207.253.100/
  2. 2. agent string: connection: keep-alive accept: text/html,application/xhtml+xml,application/xml;q=0.9,*/*;q=0.8 accept-encoding: br,gzip accept-language: en-us,en;q=0.5 host: www.soobakc.com user-agent: ccbot/2.0 (https://commoncrawl.org/faq/)
닫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