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슈퍼스타 - 임원영T
  • 이달의 사과잼 - 스태그플레이션

기기체험

온라인서점

쿠폰인증센터

수박씨이벤트

특목고 합격 수기

상산고 합격 김찬민 선배

"수학 문제를 끝까지 고민하면서, 1시간 후, 다음 날, 일주일 후에 반드시 풀어냈어요."

수박씨알파S 선배는 상산고에 당당히 합격했습니다.

"수학 문제를 끝까지 고민하면서, 1시간 후, 다음 날, 일주일 후에 반드시 풀어냈어요."
수박씨알파S 선배는 상산고에 당당히 합격했습니다.
1. 합격한 고등학교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학년 2학기 영어 수업 시간에 관심 있는 고등학교에 대해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었는데, 이때 상산고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발표를 위해 상산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상산고 홍보 영상을 보니 SSEP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연구나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제 꿈은 의사인데요, 상산고의 이 활동을 통해서 의사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과 DNA 추출 실험이나 감염병 진단 키트 제작과 같은 여러 가지 의학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2. 내신 관리를 위한 자신만의 ‘공부법 노하우’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국어는 저와 가장 잘 맞는 선생님이었던 임원영 선생님 강의를 2학년 1학기부터 꾸준히 들으면서 공부했습니다. 선생님 목소리는 정말 집중이 잘 되어서 꾸준히 수강했어요. 또, 학교 국어 수업을 집중해 들으면 선생님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시험을 대비했어요.
수학을 공부할 때,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는 한 시간 정도 고민하다가 덮어두고, 다음 날이나 일주일 뒤에 다시 풀면 풀 수 있었어요. 틀린 문제의 이유를 반드시 적었고, 푸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 문제는 오래 걸린 이유를 적었습니다.
과학은 최대한 암기하려고 노력했는데요, 시험 2주 전부터 시험 범위의 주요 개념을 요약한 노트를 만들고 이를 암기한 후에, 시험 일주일 전에 족보닷컴 쿠폰을 수박씨 담임선생님께 받아서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3.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왔나요? 
자소서는 9월부터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중학교 3년 동안 했던 활동을 리스트로 정리하고, 의미 있었던 활동을 찾아보면서 상산고 인재상에 적합한 활동을 추렸습니다. 그 내용에 관해 깊게 썼는데요, 예를 들자면 제가 키우던 물고기가 백점병에 걸렸을 때, 약물치료를 했던 경험을 소재로 작성했어요. 그때 시중에서 판매하는 치료 약 키트를 사용했는데, 효과가 없어서 ‘수의 수생생물의학‘이라는 책을 읽고 공부한 다음, 치료법을 보완했다는 방향으로 썼죠.
이처럼 의대와 관련된 소재를 주로 적고, 최대한 다양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학교 선생님께 보완할 부분이 없는지 여쭤보고 반영했어요. 
4. 면접을 앞두고 어떻게 준비했는지 알려주세요.
상산고 면접은 창의융합 면접, 독서 인성 면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독서 인성 면접은 주어진 제시문을 읽고 그에 대한 자기 생각을 말하는 방식이라, 제시문을 요약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창의융합 면접은 수학, 과학 내용이 출제되니, 문제를 분석하는 연습을 많이 했어요. 합격 선배의 후기를 찾아보며 중학교 과학 내용을 최대한 철저히 복습하려고 했고, 수학은 여러 가지 문제 유형을 풀어보며 대비했습니다. 이렇게 연습한 덕분에 실제 면접에서는 친구와 말하는 것처럼 마인드 컨트롤했고, 크게 긴장하지 않았어요.
면접 시 받은 질문과 면접 진행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적어주세요.
* 면접 질문 문항
-창의융합 면접
육십갑자를 조합해 특정 연도가 어떤 해인지 묻는 문제
-독서 인성 면접 
관점이 다른 제시문 3개 제시하고, 우리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자세를 묻는 문제
-개별 면접
봉사하는 의사가 되고 싶다고 적었는데, 봉사하는 의사가 꿈인가요? 아니면 돈을 많이 벌거나 개인의 목적을 이루는 의사가 되고 싶은가요?

* 면접 진행 방법
면접실 당 면접관이 두 분씩 계셨고, 창의융합 면접은 준비 시간 20분, 답하는 시간 10분이었고 독서 인성 면접은 준비 시간 15분, 답하는 시간 10분 정도였습니다.
5.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 및 독서 활동) 영역은 어떻게 관리했나요?
저희 학교는 1학년 때 동아리에 면접을 보고 가입하는 방식이어서 의사 관련 활동을 찾다가 생명과학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독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과 연결 지어서 활동하려고 했어요. 진로 관련 책도 읽었는데, 미래에 어떻게 의학이 발전될 것이고 현재, 발전된 의학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준 ‘미래의학 설명서’가 유익했어요. 
학생회를 하면서 봉사활동을 했고, 한국 책을 영어로 번역하는 번역 봉사에도 참여했습니다.
6. 자신이 참여한 활동 중 가장 특징적인 비교과 활동 2가지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을 작성해주세요. 
생명과학 동아리에서 했던 혈액형 판정 탐구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생명과학에서 응집소, 응집원 관련 내용이 나오는데, 실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그 부분을 공부한 다음 실험했더니  연계된 지식까지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고 다음에도 또 실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기숙사 학교이다보니 친구들과 함께 공부했던 기억이 많이 남는데요, 역사 시험을 준비할 때 서로 물어보면서 암기했던 경험이 즐겁기도 했고 스트레스 없이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7. 본인이 합격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과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제가 합격하는 데 결정적인 이유는 마음가짐이었습니다. 간절한 만큼 면접에서 후회 없이 보여주고 오자는 마음이었어요. 만약 떨어지더라도 일반고에서 잘하면 되니까 준비한 만큼 하고 오자는 생각으로 면접을 봤죠. 
면접관이 불친절하고 계속 질문할수록 관심이 있다는 의미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압박 질문을 받아서 ‘좋은 신호구나’하고 생각했습니다. 면접이 끝나고 후회 없이 마쳤다는 생각에 후련했지만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긴장했어요.
8. 입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입시 준비로 고등학교 준비가 뒤처진다는 생각이 들어서 불안했습니다. 주변에 일반고 가기로 한 친구들이 몇 명 있었는데, 그 친구들은 내년에 있을 내신에 대해서 미리 공부하고 있었거든요. 저는 면접 준비에만 한 달의 시간을 쓰다 보니까 불안했죠. 하지만 목표를 정했으니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끝까지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수박씨닷컴이 합격에 도움이 된 점이 있으면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국어 임원영 선생님 강의가 재밌고 공부 효율도 좋았습니다. 2학년 1학기 때 처음 들어본 뒤로 3학년 2학기 0000000때까지 쭉 듣게 된 이유였죠. 또, 담임선생님께서 주신 족보닷컴 쿠폰도 유용했습니다. 시험 기간마다 선생님이 주신 쿠폰으로 학교 시험 범위에 맞는 문제를 골고루 뽑아서 여러 문제를 훈련했더니 도움이 되었습니다.


상산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요.

바로가기 >
  1. 1. client IP : 3.238.90.95/
  2. 2. agent string: connection: keep-alive accept: text/html,application/xhtml+xml,application/xml;q=0.9,*/*;q=0.8 accept-encoding: br,gzip accept-language: en-us,en;q=0.5 host: www.soobakc.com user-agent: ccbot/2.0 (https://commoncrawl.org/faq/)
닫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