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슈퍼스타 - 임원영T
  • 이달의 사과잼 - 스태그플레이션

기기체험

온라인서점

쿠폰인증센터

수박씨이벤트

특목고 합격 수기

외대부고 합격 정유빈 선배

"매년 이루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동아리 활동을 했기 때문에, 방향성을 세우고 과정을 잘 주도할 수 있었어요."

수박씨알파S 선배는 외대부고에 당당히 합격했습니다.

"매년 이루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동아리 활동을 했기 때문에, 방향성을 세우고 과정을 잘 주도할 수 있었어요."
수박씨알파S 선배는 외대부고에 당당히 합격했습니다.
1. 합격한 고등학교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학교 시절 과학 기술에 대한 책을 읽고 윤리적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 본적이 있어요. 동아리원과 이러한 생각을 나누기도 했죠. 그래서 외대부고에 진학해 CID와 같은 활동을 통해, 뇌공학과에 관해 더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지원했습니다. 중학교 때 동아리 활동처럼 뇌공학을 RnD라는 독서토론 활동으로 다루고 싶었거든요. 
외대부고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자율적인 탐구를 지원하는 학교라고 생각했고, 그곳에서 뛰어난 선생님들, 배울 점이 많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성장해 나가고 싶었습니다. 그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뇌공학자라는 저의 꿈을 이룰 수 있으리라 확신했습니다. 
2. 내신 관리를 위한 자신만의 ‘공부법 노하우’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저는 학원에 다니지 않고 수박씨닷컴으로 내신을 관리했습니다. 
먼저 방학마다 다음 학기 국어, 영어, 과학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한 학기를 다 끝내야지!' 같은 마음가짐도 있었지만 그런 부담을 최대한 내려놓으려 노력하고, 한 학기 전체가 아닌 중간고사 범위 정도를 선행했어요. 수학은 다음 학기의 유형 문제집을 풀며 미리 대비했습니다. 이렇게 방학 때 맛보기로 다음 학기 공부할 것을 체크했죠. 
이후 학기가 시작되면 수업을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교과서에 필기하며 단권화해 공부했습니다. 역사나 과학처럼 프린트가 많은 과목은 프린트를 잘 챙겨놨어요! 수행평가가 있을 때 그간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용도로 활용했습니다.
시험은 한 달 전부터 준비하기 시작했어요. 시험특강으로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교과서를 5회독했습니다. 암기과목은 더 하기도 했고요. 
과목당 문제집을 한 권씩 풀었는데 문제집에서 틀렸던 개념을 교과서나 노트에 옮겨 적고, 학교 프린트물도 5번 이상씩 읽어가며 중요내용을 교과서에 필기하며 단권화했습니다. 그 후, 백지에 단원명과 키워드만 적고 공부했던 내용을 모두 적었더니 모르는 부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어요. 역사나 과학, 국어, 사회은 선생님처럼 칠판에 설명하거나 노트북 카메라를 켜놓고 혼자 말하듯 공부했고, 친구에게 설명하기도 했더니 기억에 정말 잘 남았답니다!
3.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왔나요? 
먼저, 관심 분야인 뇌공학과 관련된 활동을 정리했어요. 제가 한 활동의 목적, 목표, 과정, 결과, 보완점, 느낀 점으로 활동을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뇌공학에 대해 좀 더 알기 위해 유튜브 영상, 그리고 인증된 교수님의 강연을 봤어요. 뇌공학은 인공지능과 뇌과학, 생명과학이 접합된 학문이라 이해하는 데 오래 걸리고 어려웠는데요. 그래서 뇌과학과 인문학을 함께 다룬 책, 청소년의 시점에서 인공지능을 쉽게 풀어쓴 책을 읽으며 기초를 다졌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자기주도 부분을 작성했습니다. 
진로 계획은 제가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어필했습니다. ‘뇌공학자가 되고 싶다.’가 아닌 ‘인류에 기여하는 뇌공학자가 되고 싶다.’와 같은 방식으로 말이죠! 제가 원하는 인성적, 사회적인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고등학교 활동 계획은 학교의 프로그램과 제가 중학교 때 했던 활동을 엮어서 작성했습니다. ‘나는 중학교 때 독서토론 동아리를 진행했는데, 외대부고의 RnD라는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뇌공학 분야에 관해 친구들과 토론해보고 싶다.’와 식으로요.
마지막으로 인성 영역은, 3년 동안 학교생활을 하면서 제 성격이 가장 잘 드러난 사건을 썼습니다. 학교 국어, 역사 선생님께 자소서를 보여드리고 수정할 부분과 교열이 필요한 부분을 여쭤봤어요. 또한, 수박씨닷컴의 자소서 첨삭도 신청해서 그걸 기반으로 자소서를 수정했습니다!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덕분에 자소서 수준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4. 면접을 앞두고 어떻게 준비했는지 알려주세요.
자소서를 늦게 마감했기에, 면접 일주일 전부터 준비를 시작했어요. 자소서의 큰 주제를 잡고 난 후, 그에 관한 유튜브 영상, 강연을 찾아보고 관련된 책을 읽으며 개념과 사례를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자소서를 첫 문장부터 단어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가장 기본적이고 개념적인 예상 질문 28개를 뽑아 연습했습니다. 자소서에서 면접관의 질문을 유도하기 위해, 질문거리를 작성했기 때문에 그 부분 위주로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답변 연습은 혼자 거울을 보거나 줌을 이용했는데요. 면접관 이미지를 찾아 화면에 띄워놓고 모의면접을 진행하기도 했어요. 부모님 또는 학교 친구들에게 자소서에 쓴 자기주도 부분에 관해서 개념과 사례를 설명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이때, 설명을 들어준 친구와 부모님에게 제 말의 속도나, 톤, 제스처가 어땠는지 물어보고 수정하는 식으로 면접 태도까지 점검했어요. 양치를 할 때나 머리를 말릴 때도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중얼거리면서 자소서를 완벽하게 숙지하고 면접에 임했습니다. 
면접장에서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나오자.’와 같은 말을 되새기며 1시간 반가량의 면접을 치렀습니다. 
면접 진행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적어주세요.
* 면접 진행 방법
면접관님은 3분이셨고, 면접장마다 면접관분의 남녀 성비는 달랐습니다. 면접은 면접실에 들어가 자리에 놓인 종이를 뒤집을 때 시작되고, 그 종이에는 면접 질문 3개가 적혀있습니다. 종이를 보고 바로 답변을 시작해야 합니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읽고 잠시 생각해도 좋습니다. 시간이 오래 필요하다면 면접관께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저는 1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끝나면 ‘이상입니다.’라는 말을 붙여서 깔끔하게 마무리했습니다.
 
5.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 및 독서 활동) 영역은 어떻게 관리했나요?
구체적이진 않지만 과학에 관한 진로를 가지고 있었기에 중학교 1학년 때부터 과학 수학 자율동아리를 만들어 운영했습니다. 과학 실험을 통해 그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자와 과학자를 알아보면서 공식과 이론에 대해 공부하는 동아리를 만들었죠. 2학년 때는, 과학 철학 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과학과 인문학이 결합된 독서를 하고, 생각을 나누는 동아리를 만들어서 활동했죠 3학년 때는 독서 토론 동아리를 만들어서 소설, 철학서, 과학 서적 등을 읽고 주제를 정해 토론을 했습니다.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모두 채웠습니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 방송부원 부장으로서 활동했고, 2학년 때는 학급 반장을, 3학년 때는 전교 회장을 하며 봉사 시간과 자율 활동을 채웠습니다. 전교 회장을 하며 다양한 학교 행사를 진행했는데, 면접에서 도움을 받았고, 리더쉽과 소통능력 등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많이 읽는 것은 다양한 방면에서 정말 도움이 되는데요, 저는 1학기에 3권 이상, 꿈에 관한 독서나 자기계발서를 읽어가며 꾸준히 독후감을 작성했습니다.  
6. 자신이 참여한 활동 중 가장 특징적인 비교과 활동 2가지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느낀 점을 작성해주세요. 
먼저, 학생회장 경험을 꼽고 싶습니다. 학생회를 이끌며 리더의 자질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성장했기 때문이에요. 학생회장 공약 실천을 위해 계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회의를 하고, 거듭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서 일을 구체화하는 방법과 여러 사람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습니다. 또, 대외적으로 활동하는 일이 많다 보니 사람들 앞에 서는 것도 익숙해지게 되었고, 스스로 발전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어요. 
또 다른 특징적인 비교과 활동은 동아리인데요. 3년 동안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매년 다른 타이틀로 진행했습니다. 1학년 때 순수 과학과 수학을 알고 싶다는 목적으로 동아리를 진행했다면, 2학년 때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접하는 학문인 인문학에 과학을 결합하는 과정을 친구들과 함께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과학 철학 동아리를 만들었죠. 3학년 때는 특정 항목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토론해보고 싶어서 독서 토론 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매년 이루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동아리를 진행했기 때문에, 동아리의 방향성을 세우고 과정을 잘 주도할 수 있었어요. 
7. 본인이 합격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과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자신감이 합격에 결정적이었습니다. 중학교 때 방송부원을 선발하는 면접을 몇 차례 직접 진행한 적이 있는데요. 자신감 있게 말하는 학생과 목소리가 작고 쭈뼛쭈뼛 말하는 친구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같더라도 면접관 입장에서 정말 다르게 느껴지더라고요. 이를 계기로, 자기가 하는 대답에 확신을 가지고, 자신감 있고 당차게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깨달았죠. 
저도 면접실에 들어갈 때, ‘할 수 있다. 나는 인재다.’라고 되새기면서 들어갔어요. 이처럼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면 눈빛과 답변이 전달되는 힘이 다르답니다!
8. 입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가장 힘들었던 건, 자소서 작성이었습니다. 진로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서 자기주도학습 부분의 방향성을 잡기가 힘들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했던 활동을 다시 한 번 돌아보면서, 그중 가장 즐거웠거나 푹 빠져서 탐구했던 분야를 생각해봤어요. 그렇게 관심 분야를 설정하고, 그에 관한 활동을 정리한 후 자소서를 작성했더니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또, 면접 불안감이 컸는데요. 학교에서 진행한 모의면접으로 불안함을 덜어낼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과 예비 심층 면접을 진행하면서 다시 한 번 점검할 수 있었고,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수박씨닷컴이 합격에 도움이 된 점이 있으면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수박씨닷컴에서 자소서 작성 요령과 면접 TIP을 익히고, 자소서 대비 강좌를 들으며 입시를 준비했더니 도움이 됐어요. 자소서와 면접에 대한 준비 방법을 알고 감을 익힐 수 있었죠. 수박씨닷컴 자소서 첨삭 시스템도 유용하게 활용했답니다!
또한, 특목고 합격 수기와 특목고 리얼 학교생활을 보면서 큰 동기부여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힘든 입시 기간을 잘 달려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외대부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요.

바로가기 >
  1. 1. client IP : 3.238.90.95/
  2. 2. agent string: connection: keep-alive accept: text/html,application/xhtml+xml,application/xml;q=0.9,*/*;q=0.8 accept-encoding: br,gzip accept-language: en-us,en;q=0.5 host: www.soobakc.com user-agent: ccbot/2.0 (https://commoncrawl.org/faq/)
닫기 X